• Crossref logo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3 No.1 pp.117-125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5.23.1.117

Body compensation image on power shoulder raglan sleeve jacket according to the shoulder height and width

Si-Baek Lee, Mi-A Suh, Mi-Kyung Uh†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Hanyang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mikyuh@hanyang.ac.kr)
January 5, 2015 January 26, 2015 February 3, 2015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ifferences of body compensation image on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and width of power shoulder raglan sleeve jacket. Nine samples were examined: 3 variations of the shoulder height and 3 variations of the shoulder width. The data was evaluated by 123 fashion design majo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body compensation image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houlder height and width of power shoulder raglan sleeve jacket, five factors were selected; the shoulder compensation factor, the bust compensation factor, the waist compensation factor, the arm compensation factor and the neck compensation factor. Among these factors, the shoulder compensation factor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Examining the major effect of the body compensation image based on changes in the shoulder height and width of power shoulder raglan sleeve jacket, it had an independent influence on factors about waist, neck, shoulder and arm compensation except a factor about bust compensation, had an influence on interacting effect of factors about shoulder, bust, waist, arm compensation, and it had no influence on interacting effect of a factor about neck compensation. This shows that the shoulder height has larger effect on neck compensation image than the shoulder width in power shoulder raglan sleeve jacket.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어깨 높이와 너비 변화에 따른 신체 보정 이미지

이 시백, 서 미아, 어 미경†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I.Introduction

    최근 들어 여성복에 남성적인 스타일을 차용하 면서 인위적이고 드라마틱하게 넓은 어깨, 날렵하 게 솟아오른 어깨, 둥글게 부풀린 어깨 등 어깨가 왜곡·과장되며,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패션이 유 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패션을 파워 숄더 룩(power shoulder look)이라 부른다. 파워 숄더 룩을 대표 하는 아이템인 파워 숄더 재킷은 패드(pad)로 과 장한 어깨에 허리가 잘룩한 역삼각형 실루엣의 재킷으로, 남성 사회에서 역할과 책임을 맡게 됨 으로써 전문적이고 파워풀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자 하는 동시에, 여성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는 여성들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파워 숄더 는 주로 세트인 슬리브(set-in sleeve)의 재킷에 활 용되어 왔지만, 요즘에는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어깨와 팔에 기능성과 심미성을 부여 하면서도 부드럽고 캐주얼한 느낌의 래글런 슬리 브(raglan sleeve) 재킷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래글 런 슬리브는 진동선이 없이 목둘레선에서부터 몸 판을 비스듬히 가로질러 소매끝까지 연결된 소매 로 셑인 슬리브보다 편안하며 활동성이 높은 소 매로 스포츠웨어 및 작업복 등에 사용될 뿐만 아 니라, 블라우스, 드레스, 코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래글런 슬리브는 어깨에서 소매산에 연속 되는 솔기선의 커브에 의해 구성이 되는 소매로, 셑인 슬리브와는 달리 오그림에 의해 곡면이 이 루어지지 않고, 소매 각도와 소매산 높이, 소매폭, 가슴폭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Park, 1994), 다른 소매에 비해 동작기능성과 밀 접한 관계가 있는 소매이다.

    한편, 의복이 갖는 시각적 효과에는 신체에 미 치는 시각적 착시효과와 감정에 미치는 시각적 착시효과가 있다. 신체에 미치는 시각적 착시효 과는 의복이 갖는 형태나 색채가 착시현상을 일 으킴으로써 의복에 의해 체형이 달라 보이는 것 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의복의 착시 효과는 신체적 외모를 원하는 시각적 이상에 가깝도록 조 절하여 체형에 잘 조화되는 아름다운 복식미를 창 조하여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는데 도움을 준다 (Jang, 1987).

    최근 유행에 맞춰 파워 숄더에 관한 연구가 이루 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Kim and Lee(2009)는 어깨가 수평으로 각 이 진 재킷, 어깨가 위로 솟은 재킷, 어깨가 단의 옆 선까지 넓어진 재킷, 어깨가 소매를 덮는 재킷의 파워 숄더 재킷 4종과 기본적인 테일러드 재킷의 시각적 이미지 표현용어를 추출하였는데, 파워 숄 더 재킷의 어깨 각도와 어깨 너비의 확장 정도에 따라서 이미지가 달라진다고 밝히고 있다. 이어서 같은 조건으로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 연구(Kim & Lee, 2011)에서는 어깨 각도의 변화가 어깨 너비 의 변화보다 시각적 이미지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Lee and Choi(2011)는 파워 숄더 재킷 을 어깨 변형과 소매 변형의 2종류의 변인으로 분 류하고, 이를 어깨 각도 3종류에 적용하여 파워 숄 더 재킷의 패턴 제도법을 제시하였는데, 어깨 변형 에 따른 패턴은 어깨끝점에서 수직으로 올린 분량 만큼의 치수가 어깨 각도를 이루는 중요치수가 되 며, 높아진 소매산에서 소매진동둘레의 오그림분량 을 줄여야 하고, 소매 변형 패턴에서는 어깨끝점과 진동깊이의 위치를 올려주면서 어깨너비의 치수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Lee(2011)는 파워 숄더 재킷에 이용되는 crescent shaped sleeve는 어깨의 확장 정도와 암홀선의 위치 선정에 따라서 일반적 으로 2장 소매로 제작하거나, 아니면 어깨의 확장 정도가 높으면 3장 소매로 변화하거나 다양한 변 화가 가능하며, 확장 정도에 따라 숄더 패드를 높 이에 맞게 제작하여야 안정감이 있는 소매를 제작 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와 같이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셑인 슬리브가 달린 파워 숄더 재킷에 관한 패턴제도 및 이미지 연구로 래글런 슬리브가 접목된 파워 숄더 재킷에 관한 연구도 필요한 실정 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중에서 신체보정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알아본 뒤, 신체보정 이미지를 비교분석하고, 그 상호작용 효 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II.Methods

    1.Selection of experimental design & subject

    선정한 재킷 디자인은 정장형으로 칼라가 없는 라운드 네크라인에 허리 다트가 있고, 슬림한 실루 엣의 래글런 슬리브 재킷으로 <Fig. 1>과 같다. 피험 자는 제 6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SIZE KOREA 자료에 제시된 20대 여성 표준체형의 인체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표준편차 이내에 포함된 여성을 <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다.

    2.Development pattern

    Kang and Suh(2007)의 재킷 제도법과 래글런 슬 리브 제도법을 활용하여 기본 래글런 슬리브 재킷 패턴을 설계하였다. 래글런 슬리브는 소매 원형을 제도한 후 앞판, 뒤판으로 나누어 각 소매산을 몸 판의 어깨끝점에 맞추면서 어깨끝점에서 1cm를 올 리고, 2cm 넓혀 어깨선과 소매를 자연스럽게 연결 시켜 주었으며, 진동둘레선에서 래글런선과 소매선 길이가 같게 되는 자연스러운 점을 찾아 고정시킨 뒤 몸판과 소매를 연결하였다. 래글런선은 목둘레 선의 1/3 위치에서 시작하고 래글런선과 소매가 겹 치는 앞판의 A점과 뒤판의 B점의 위치는 암홀둘레 의 1/3 지점으로 제도하였다. 기본 래글런 슬리브 재킷 패턴의 항목별 적용치수는 <Table 2>, 패턴은 <Fig. 2>와 같다.

    3.Experimental condition

    기본 래글런 슬리브 재킷 패턴을 이용하여 재킷 의 어깨 높이 변화는 +1cm, +3cm, +5cm로 3단계,어깨 너비 변화는 재킷의 어깨끝점을 기준으로 +0cm, +1cm, +2cm의 3단계가 되도록 설계하여 실험복 9 벌을 제작하였다. 실험복의 외관을 정확하게 비교 하기 위해 소매와 래글런 선이 겹치는 앞판의 A점, 뒤판의 B점을 고정하였으며, 어깨에는 래글런 패 드를 넣어 제작하였고, 위팔둘레와 소매부리, 소매 안 쪽길이는 모두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실험복 제작 에는 20수 머슬린(cotton)을 사용하였고, 실험복의 착의사진은 <Fig. 3>과 같다.

    4.Image evaluation item

    평가항목은 신체보정 이미지 평가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15개의 형용사를 선정하였고, 평가단은 의류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123명으로 구성하였다. 평가방법은 실험복을 피험자에게 실제 착의시켜 피험자에서 4m 떨어지고, 높이 120cm인 곳에 카메라를 설치하였으며, 사진 촬영한 후 실험 복 9벌을 동시에 컴퓨터 한 화면으로 평가단에게 제시하여 7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5.Data analysis

    PASW 18.0 프로그램으로 재킷 이미지의 요인구 조를 밝히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요인분 석을 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 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신뢰 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재 킷의 어깨 높이와 너비 변화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이미지 구성요인의 상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III.Results and Discussion

    1.Primary hand factors of image

    재킷 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를 <Table 3>에서 살펴보면, 고유치가 1 이상인 어깨 보정성, 가슴 보 정성,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의 5개의 요 인이 추출되었다. 5개 요인의 총 설명력은 68.077% 로 어깨 보정성 요인이 전체 19.004%를 차지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은 가슴 보정성,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 요인 순 으로 나타났다.

    2.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신체보정 이미지는 <Table 4>와 같다. 어깨 너비 +0cm일 때, 어깨 보정성 요인 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가슴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 +3cm의 경우에 가슴이 커 보이고 올라가 보이며, 강조되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 보정성 요인과 팔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5cm, +3cm, +1cm 순으로 어깨 높이 가 높을수록 허리가 강조되고 가늘어 보이며, 날씬 하게 보이는 이미지와 팔이 가늘고 길어 보이는 이 미지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 보정성 요 인에서는 어깨 높이 +1cm에서 제일 높고, +3cm와 +5cm는 비슷하게 나타나, 어깨 높이가 낮을 때 목 이 가늘고 길어 보이는 이미지가 높게 인식되었다.

    어깨 너비가 +1cm일 때, 팔 보정성 요인을 제외 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어깨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 +3cm와 +5cm일 때 어깨가 강조 되어 보이고 높아 보이며, 어깨가 넓어 보이는 것 으로 나타났고, 가슴 보정성 요인과 허리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3cm, +5cm일 때 높게 지각 되어 가슴보정 효과와 허리보정 효과가 높은 것으 로 나타났다. 목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 +1cm일 때 목 보정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너비가 +2cm일 때, 가슴 보정성 요인을 제 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어깨 보정 성 요인은 어깨 높이가 +5cm일 때 가장 높게 나타 나, 어깨높이가 높을 때 어깨가 넓어 보이며, 어깨 가 강조되어 보이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허리 보정 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 요인은 어깨높이 +1cm일 때 높게 지각되어, 어깨높이가 낮을 때 신체보정 효과 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width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신체보정 이미지 평가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어깨 높이가 +1cm일 때, 모든 요인에서 유의 차가 나타났으며, 어깨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2cm일 때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어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어깨가 강조되어 보이고 높아 보이며, 어 깨가 넓어 보이는 어깨보정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 타났고, 가슴 보정성 요인과 허리 보정성 요인도 어 깨 너비 +2cm일 때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어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가슴이 크고 강조되어 보이며, 허 리가 가늘고 강조되어 보이는 가슴보정 효과와 허 리보정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팔 보정성과 목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의 경우에 이미 지가 높게 평가되어 어깨너비가 좁을 때 팔과 목이 가늘고 길어 보이는 이미지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 타났다.

    어깨 높이 +3cm일 때,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어깨 보정성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고, 가슴 보 정성과 목 보정성 요인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 나지 않았다. 어깨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1cm와 +2cm일 때가 +0cm보다 높게 지각되어 어깨너비가 넓은 편이 어깨가 더 강조되고 높아 보이며, 넓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 보정성과 팔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일 때 가장 높게 지각되어 어 깨 너비가 좁을 때 허리가 강조되고 가늘어 보이며, 날씬하게 보이는 허리보정 효과와 팔이 가늘고 길 어 보이는 팔보정 효과가 크게 일어남을 알 수 있 었다.

    어깨 높이 +5cm일 때, 모든 요인에서 유의차가 나타났고, 어깨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2cm, +1cm, +0cm 순으로 높게 나타나, 어깨 너비가 넓을수록 어깨보정 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허리 보 정성과 팔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0cm일 때 높 게 지각되어 어깨 너비가 좁을수록 허리보정 효과 와 팔보정 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슴 보 정성 요인은 어깨너비 +1cm일 때, 목 보정성 요인 은 어깨너비 +0cm, +1cm일 때 높게 평가되어, 어깨 너비가 너무 넓지 않을 때 신체보정 효과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4.Mutual influences of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and shoulder width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어깨 높이와 어 깨 너비 변화에 따른 신체보정 이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어깨 높이 와 어깨 너비에서 가슴 보정성 요인을 제외한 어 깨 보정성,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 요인 에서 유의차가 나타나,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 효과로 작용하였다. 어깨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 와 어깨 너비의 각각의 독립적인 영향력과 상호작 용 효과에서 유의차가 나타나, 어깨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슴 보정성 요인에서는 어깨 높이나 어깨 너비에 의한 독립적 인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의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유의차가 나타나, 가 슴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허리 보정성 요인과 팔 보정성 요인 역시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에 의한 독립적인 영향력뿐만 아 니라, 상호작용 효과에서도 유의차가 나타나, 허리 보정성 요인과 팔 보정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목 보정성 요인은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에서는 각각 독립적인 영향을 미 치는 주효과로 작용했으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IV.Conclusion

    본 연구는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어깨 높이와 너비 변화에 따른 신체보정 이미지와 그 상 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재킷의 어깨 높이 3종류와 어깨 너비 3종류의 2원 요인평가를 통하여 연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신체보정 이 미지 요인분석 결과, 어깨 보정성, 가슴 보정성, 허 리 보정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의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그 중 어깨 보정성 요인이 가장 중요 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 어깨 높이 변화에 따른 신체보정 이미지는 어 깨 높이가 높아질수록 어깨 보정성, 가슴 보정성, 허리 보정성 이미지가 높게 지각되어 어깨가 크고 넓어 보이며, 가슴이 강조되어 보여 허리는 가늘고 날씬해 보이는 착시효과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 다. 또한 어깨 높이가 낮을수록 목 보정성 이미지 에 대한 영향이 크게 나타나, 목이 가늘고 길어 보 이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팔 보정성 요인 은 어깨 너비가 좁을 때는 어깨 높이가 높을수록 팔이 가늘고 길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어깨 너비가 너무 넓은 경우에는 어깨 높이에 관계없이 팔 보정 효과의 차이를 인지할 수 없는 것으로 밝 혀졌다.

    3. 어깨 너비 변화에 따른 신체보정 이미지는 어 깨 너비가 넓을수록 어깨 보정성 이미지의 착시효 과가 크게 나타나, 어깨가 강조되고 높아 보이고 넓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어깨 너비가 좁을수록 팔 보정성과 목 보정성 이미지가 높게 지 각되어 팔과 목이 가늘고 길어 보이는 착시효과가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가슴 보정성 요 인과 허리 보정성 요인은 어깨 너비 변화에 따라 이미지 효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신체보정 이 미지의 상호작용 효과는 가슴 보정성 요인을 제외 한 어깨 보정성,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목 보정성 요인에서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가 각각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효과로 작용하였고, 어깨 보정성, 가슴 보정성, 허리 보정성, 팔 보정성 요인에서는 어깨 높이와 어깨 너비의 상호작용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 보정성 요인에서는 상호 작용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 만, 어깨 높이가 어깨 너비보다 목 보정 이미지 효 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여성복 재킷 생산 업체에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시각적 이 미지를 추정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브 재킷의 디자인과 패턴 제작 및 생산 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기준으로 파워 숄더 래 글런 슬리브 재킷의 어깨 디자인 변화에 따른 이미 지를 분석하였으므로 다른 체형이나 다른 연령대 에 따라 재킷의 이미지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시각적 이미지 중 신체보정 이미지만을 연구하였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미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를 통해 파워 숄더 래글런 슬리 브 재킷에 나타나는 시각적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

    Figure

    RJCC-23-117_F1.gif

    Experimental raglan sleeve jacket design

    RJCC-23-117_F2.gif

    Basic pattern of raglan sleeve jacket

    RJCC-23-117_F3.gif

    Experimental images

    Table

    Body size of the subjec (Unit: cm)

    Pattern size of basic raglan sleeve jacket (Unit: cm)

    *Abbreviation: B: Bust circumference, W: Waist circumference, H: Hip circumference

    Primary hand factors of image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p<.05
    **p<.01
    ***p<.001
    Group by Duncan test: A>B>C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width

    *p<.05
    **p<.01
    ***p<.001
    Group by Duncan test: A>B>C

    Mutual influences of image according to variations in the shoulder height and shoulder width

    *p<.05
    **p<.01
    ***p<.001

    Reference

    1. Kang SH , Suh MA (2002) 의복구성의 입체 구성 [Solid construction of clothing], Kyomunsa,
    2. Choi EJ , Suh MA , Uh MK (2012) Image differences based on changes in hip circumference and crotch length in baggy pants - Focused on women in their 20s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0 (6) ; pp.912-922
    3. Jang EY (1987) The analysis of clothes image by the variation of check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4. Kim JM , Lee JS (2009)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 and visual image of the power shouldered jacket ,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11 (3) ; pp.125-134
    5. Kim JM , Lee JS (2011) Visual evaluation of design variations in power shoulder jacket ,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15 (1) ; pp.80-91
    6. Lee JS (2011) Pattern making method for crescentshaped sleeve used in power shoulder jacket ,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13 (1) ; pp.59-71
    7. Lee EH , Choi JW (2011) A study on the ways to develop power shoulder patterns according to shoulder angles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2 (3) ; pp.397-403
    8. Park CR (1997) A study on the visual effects of the line according to body shapes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35 (1) ; pp.307-318
    9. Ryoo SH , Park JH (2005) Middle age women's image evaluation of tailored jacket according to the body type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the body - Focused on silhouette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13 (3) ; pp.481-493
    10. Uh MK (2011)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9 (3) ; pp.597-611

    Append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