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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6-0401(Print)
ISSN : 2383-6334(Onl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24 No.5 pp.642-652
DOI : https://doi.org/10.7741/rjcc.2016.24.5.642

Design expression method of the sexual image of evening dresses shown in the haute couture collection

Xiaochun Peng, Jungsun Eum, Youngsun Yoo†
*Dept. of Clothing &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Korea
Corresponding author : (ysyoo@khu.ac.kr)
August 16, 2016 October 16, 2016 October 19, 2016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a sexual image and verify the method of its design expression through case studies of the sexual image evening dress shown in an Haute Couture Collection over the last 10 years (2005~2014).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expression by the seeing through of the natural body” expressed a natural sexual image that combined fashion of the previous times with the beauty of the natural body by using a see-through material and classic or ethnic image. Second, “expression of a sexual-image look that emphasizes romantic detail” illustrated a romantic sexual image that emphasizes feminine sensitivity by mixing various ornamental elements such as see-through material and symbolism of underwear image. Third, “creation of a nude look using skin color” expressed sexual image of an evening dress by inducing erotic sexual association through a combination of opaque material of skin color and design shape that is intended for body exposure. Fourth, “combination of sexual symbol and heterogeneous elements” expressed a decadent, avant-garde and futuristic sexual images by using women’s underwear and a sexual symbol as design motif and mixed with mismatching elements. Fifth, “use of a fantastic black image” expressed an exclusive and refined sexual image and a decadent and primitive sexual image by using a fantastic image of black colo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the design process of the eveningdress industry that aims for quality improvement.


오뜨꾸뛰르 컬렉션에 나타난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 디자인 표현방법

팽 효춘, 음 정선, 유 영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초록


    I.Introduction

    세계 패션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뉴욕, 파리, 런던, 밀라노의 4대 컬렉션 중 파리 오뜨꾸뛰르 컬렉션은 독창적인 예술성과 오랜 역사에서 비롯된 디자이너 하우스 들의 고급스러운 기술력으로 창조적인 패션 아이템 들을 매 시즌 제시함으로써 럭셔리브랜드는 물론 프 레타포르테(prét-à-porter) 컬렉션에도 영향력을 미치 며 패션산업 전반에 소재, 칼라, 스타일 등의 새로운 기술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이브닝 드레스(evening dress)는 역사적으로 ‘플루 (flou: 부드럽고 섬세한 드레스)와 ‘타이외르(taileur: 코트나 슈트류)로 구분되어 온 오뜨꾸뛰르의 고급 패 션아이템 중 하나(Koda & Martin, 2004)로 최근 패션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다양화로 사교를 위한 칵 테일파티나 피로연을 위해 이브닝 드레스를 착용하 게 되면서 환상성과 여성적 매력을 발현할 수 있는 드레스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섹슈얼 이미지는 이브닝 드레스 착용자의 성적매 력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표현 도구이며 최근 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예술 디자 인분야에서도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매체 역할로 크 게 활용되고 있다. ‘섹시(sexy)’는 자동차 산업, 광고,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의 경제적 가 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화두로 다루어 지고 있다. 섹슈얼리티는 성과 관련된 생각, 성에 대 한 사회적 제도와 규범, 성적지향(성정체성) 등을 의 미하는 성과 관계된 광범위한 개념이다. 그렇기 때문 에 섹슈얼리티라는 용어는 어떠한 맥락에서 사용되 는가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를 수 있다(Chosim, 2006). 이렇듯 다양한 성적매력을 발현할 수 있는 이브닝 드 레스의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고급 이브닝 드레 스의 섹슈얼 이미지 표현을 위한 디자인 방법연구는 앞으로의 고부가가치 시장 개척의 활성화를 위한 상 품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로써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섹슈얼 이미지 개념을 파악하고, 최근 10년간(2005~2014)의 오뜨꾸 뛰르 컬렉션에 나타난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 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그 디자인 표현 방법을 밝힘 으로써 이브닝 드레스 시장의 고감성 소비자를 위한 고급화된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브닝 드레스의 섹슈얼 이미지를 파악 하기 위한 문헌연구와 함께 사례연구가 병행되었다. 사례연구대상 오뜨꾸뛰르 하우스는 2005년부터 2014 년까지 최근 10년간 파리 오뜨꾸뛰르 컬렉션에 10년 간 연속적으로 컬렉션에 참여한 Valentino, Chanel, Dior, Gaultier, Elie Saab를 선정하였고 결과해석의 다양화 를 위하여 2006년부터 2012년까지 7년간 오뜨꾸뛰르 컬렉션을 참여한 Givenchy와 2006년부터 2014년까지 9년간 참여한 Armani를 추가하여 총 7개의 하우스들 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이트 firstviewkorea.com에서 총 2,666장의 이브닝 드레스를 수집하였으며 이 중 ‘투시’, ‘노출’, ‘속옷의 겉옷화’ 등 선행연구(Peng & Yoo, 2015)에서 정리된 섹시 룩의 특성 중 2가지 이 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섹시 룩 이브닝 드레스 445 장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분석의 객관성과 보편적 타 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의상학 전공자 5인으로 구성 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으며. 분석 자료가 되는 작품들은 전문가 집단 5인 모두가 동의한 것을 선정 하였다.

    Ⅱ.Haute Couture and Sexual Images

    1.Concept and development of Haute Couture

    오뜨꾸뛰르의 정확한 의미는 파리 꾸뛰르 의상 조 합에 가입하여 조합이 규정한 규모와 조건을 갖춘 의 상실을 운영하는 일류 디자이너가 만든 고급 주문 여 성복(Kim & Kim, 2010)으로 꾸뛰르 하우스(couture house)는 디자이너가 독창적인 디자인과 스타일을 창 조하는 의상실을 말한다. 패션 산업으로 유명한 프랑 스가 오뜨꾸뛰르의 중심지가 된 것은 1858년에 영국 인 Charles Frederic Worth가 의상실을 파리에 오픈하면 서 시작되었다. Charles Frederic Worth는 ‘메종(maison)’ 으로서 옷본을 공급하고 제작의 총체를 지휘하는 것 을 비롯하여 점포 안에서 계절마다 작품을 전시하고 그것들을 실제 모델에 착용하여 보여줌으로써 파리 오뜨꾸뛰르 조합의 초석을 만들었다(Cho, 2000). 20 세기 초반에는 Callot Soeurs, Patou, Poiret, Vionnet, Fortuny, Lanvin, Chanel, Mainbocher, Schiaparelli, Balenciaga, Dior, Pierre Balmain, Givenchy등이 프랑 스 패션의 황금기를 이끌었으며 1911년에 파리고급의상 점조합(La Chambre Syndicale de la Couture Parisienne) 통칭 ‘생디칼’이란 조합이 만들어졌다. 1960년대에는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피에르 가르댕 (Pierre Cardin), 앙드레 꾸레주(André Courrèges), 웅가로 (Emanuel Ungaro) 등이 오뜨꾸띄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20 세기를 지나오면서 오뜨꾸띄르는 1946년 106개에서 2000년 18개, 2004년에는 9개로 꾸띄르 하우스가 축 소되었다.

    오늘날 오뜨꾸뛰르 컬렉션에서 보여주는 디자이너 들의 작품들은 개개인의 감성과 추구하고자 하는 표 현의 자유로 다양한 창의적인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도록 하여 주목 받고 있다. 파리 오뜨꾸뛰르 컬렉 션은 1년에 두 번 열리게 되는데 봄/여름(S/S) 컬렉션 은 1월 말에 열리고, 가을/겨울(F/W) 컬렉션은 7월말 에 열린다.

    2.Sexuality and sexual image fashion

    섹슈얼 이미지는 성적 관점이 긍정적으로 변화되 면서 다양한 제품에서 마케팅전략으로 활용되고 있 다. 패션에서의 섹슈얼 이미지는 섹시 룩(sexy look) 으로 표현되며 성적 매력을 강조한 스타일로 몸을 노 출하였거나 신체에 꼭 맞는 의상들로 표현된다(Kim et al., 2006).

    Foucault(1976/1990)은 섹슈얼리티(Sexuality)는 성 욕을 의미한다고 하였고 Kim(2004)은 섹슈얼리티는 생리적 현상이라기보다는 심리 사회적 현상이고 문 화에 의해 학습된다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Lee(2008) 는 섹슈얼리티란 성적인 욕망들, 성적인 정체성 및 성적 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적인 감정은 물론 성 적으로 맺게 되는 관계들을 모두 포괄하는 잠재적인 복합성의 개념이며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개념화된 것으로 성을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들 내에서 모든 사회관계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구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Kim(2010)은 섹슈얼리티는 성적인 것들(the sexual)을 총칭하고 외적으로 드러나는 성적 활동(성 행위, 성관계)과 내적으로 작용하는 성적 심리(욕구, 관심, 느낌)를 모두 포함하였다. Lee and Yang(2007) 도 섹슈얼리티가 내적 현상과 외적 현상, 정신적 영역 과 물질적 세계 모두를 가리키는 용어로 정리하였다.

    섹슈얼 이미지 패션에 관련한 선행연구를 보면 Lee (2004)는 섹시한 이미지를 몸매를 돋보이게 하는 의 복, 민망하고 추한 의복, 성격이 나빠 보이는 의복, 세 련되고 고급스러운 의복, 신선하고 예쁜 의복, 선정적 이고 도발적인 의복 등 6가지 특징으로 정리하였다. Cho and Park(2004)는 복식에서 나타난 에로티시즘 의 표현방법을 에로티시즘의 표현 방식과 선행연구 에 따라 노출, 밀착, 투시, 속옷의 겉옷화 등 4가지 표 현 방식으로 정리하였다. Kim et al.(2006)의 연구에 서는 섹시 룩을 복식이 인체의 곡선을 그대로 드러내어 인체가 먼저 인지되는 스타일의 바디컨셔스 룩(body conscious look)과 투명하게 비치는 직물의 사용으로 인체가 노출되어 보이는 시스루 룩(see-through look) 으로 분류하였고, Lee and Yang(2007)은 2000년대 현대 패션에 나타난 섹슈얼리티를 파악하기 위해 섹 슈얼리티 개념에 따라 이미지를 사도-마조히즘 섹슈 얼리티, 바이 섹슈얼리티, 헤테로 섹슈얼리티로 분류 하였다. Lee(2008)는 Versace 패션에 나타난 섹슈얼 리티 이미지를 분석하면서 섹슈얼리티를 미니멀 섹 슈얼리티, 에스닉 섹슈얼리티, 네오 클래식 섹슈얼리 티, 데카당스 섹슈얼리티, 로맨틱 섹슈얼리티로 분류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섹슈얼리티는 성적 심리와 관 련하여 성의식, 성적 매력 등 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리하며, 섹슈얼 이미지 패션은 여성의 성적 매력을 강조하는 디자인이나 여성스럽고 섹시하며 성적 심 리를 반영한 극적인 패션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 였다.

    Ⅲ.Analysis of the Method of Haute Couture Sexual Image Evening Dress Expression during the Most Recent 10 Years

    2005년부터 2014년의 최근 10년간의 오뜨꾸뛰르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 사례분석 결과 대표적 인 표현 방법은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시스루소재를 사용한 ‘자연적 인체 투시 표현’, 장식적인 트리밍이나 디테일 요소들이 인체노출과 접목되어 로맨틱한 섹슈 얼 이미지를 표현한 ‘로맨틱 디테일이 강조된 섹시 룩 표현’, 피부 색상을 사용하여 노출을 연상하게 하는 ‘스 킨 칼라를 활용한 누드 룩 연출’, 여성속옷의 성적 이미 지와 상이한 요소들이 결합한 ‘성적 상징물과 이질적 요소 결합’, 블랙 칼라가 가지는 은밀한 환상성을 활용 한 ‘환상적 블랙이미지 활용’으로 나타났다.

    1.Expression by the seeing through of natural body

    최근 10년간 오뜨꾸뛰르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 레스는 인체를 자연스럽게 투시하는 시스루 소재와 자연스러운 실루엣으로 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경향 들은 Jean Paul Gaultier, Valentino, Elie Saab, Chanel, Givenchy 하우스의 이브닝 드레스들에서 나타났다 (Table 1).

    <Fig. 1>은 2008년 F/W Dior의 작품으로 비교적 투명한 시스루 소재 위에 반짝이는 트리밍 장식을 간 격을 두고 배치하여 그 사이로 인체를 자연스럽게 드 러내고 있다. <Fig. 2>는 2009년 F/W Chanel 컬렉션 에 나타난 작품으로 시스루 소재위의 장식들이 인체 위에 직접적으로 놓여진 것으로 착시되는 인체투시 의 자연스러운 H라인 실루엣 위에 그리스복식의 고 전적인 드레이핑 테크닉으로 만들어진 드레스가 조 화된 자연적 인체 투시 방법이 적용된 이브닝 드레스 이다. <Fig. 3>은 2011년 F/W Givenchy 작품이며 투 명한 시스루 소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체의 상체가 투시되고 있다. 스커트 부분에는 금속실의 동양적인 자수와 술장식으로 에스닉 감성과 원시적 아름다움 을 접목하여 자연스러운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 다. <Fig. 4>는 2012년 F/W Jean Paul Gaultier 작품으 로 자연스러운 H라인 실루엣의 튜브 드레스로 금속 사를 사용한 비잔틴 문양의 시스루 소재 사이로 인체 와 속옷이 투시되고 있다. 고전적 스타일의 넓은 면 적의 네크 밴드는 금속으로 만들어 복고적이면서 현 대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Fig. 5>는 2013 년 S/S Elie Saab 작품으로 자연문양의 흰색 시스루 레이스 소재사이로 인체가 투시되어 보이는 자연적 스타일의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를 표현하였 다. <Fig. 6>은 2014년 F/W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 으로 가슴아래 묶여진 검정색 리본테이프장식으로 고전적인 엠파이어 스타일을 표현하였다. H라인 실 루엣에 시스루 소재를 사용하여 인체가 투시되어 섹 슈얼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이처럼 자연적인 인체투시의 표현에는 인체를 투 시하는 시스루소재의 사용과 더불어 클래식 이미지 나 내추럴이미지를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자연모티프 또는 에스닉 장식이나 문양이 사용되어 과거 풍요로운 시대의 패션과 자연으로서의 인체 아 름다움을 접목한 자연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 였다.

    2.Expression of a sexual-image look that emphasizes romantic detail

    이브닝 드레스의 프릴이나 레이스의 장식적 표현 은 여성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드레스 디자인 에 자주 활용되는 디자인 표현요소이다. 최근 10년간 의 이브닝 드레스의 사례에서도 이러한 장식적인 트 리밍이나 디테일 요소들이 인체노출과 접목되어 로 맨틱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Table 2).

    <Fig. 7>은 2005년 F/W Dior 하우스의 이브닝 드 레스로 인체의 구조를 따라 개더 또는 드레이프의 로 맨틱 디테일을 장식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원색의 스 팽글 장식과 그라데이션 효과로 염색된 고채도의 녹 색은 원시적인 야성미를 표현하면서 시스루 소재로 드러나는 인체미와 함께 섹슈얼 이미지를 나타내었 다. <Fig. 8>은 Gaultier의 06 S/S 컬렉션에 등장하였 던 드레스로 불투명한 하의와 다르게 상의의 코르셋 은 살짝 비치는 소재를 사용하여 여성스럽고 섬세한 질감과 형태로 표현되었다. <Fig. 9>는 2007년 S/S Givenchy의 작품으로 여성미를 강조할 수 있는 가슴 과 엉덩이 부분에 과도한 프릴을 장식하고 시스루소 재에 비치는 인체표현으로 로맨틱스타일의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Fig. 10>은 2009년 F/W Dior 하우스의 컬렉션 작품으로 X라인 실루엣의 로맨틱스 타일 드레스로 플레어 스커트와 조합된 코르셋의 형 태는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허리 부분의 로맨틱한 리본장식은 여성성이 강조된 것이다. <Fig. 11>은 2013년 F/W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으로 다 양한 형태의 장식적인 레이스 모티프들을 여성성이 강조될 수 있는 신체 위치인 가슴과 엉덩이 부분에 배치하거나 겹쳐놓아서 로맨틱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Fig. 12>는 2014년 S/S Chanel 하우스의 미니 이브닝 드레스로 상체와 스커트 부분에 넓이가 다른 플리츠를 겹쳐놓은 로맨틱 디테일 장식과 어깨 를 드러내는 베어드 탑의 디자인은 로맨틱한 섹시 룩 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이 최근 10년간 오뜨꾸뛰르 이브닝 드레스 섹슈얼 이미지 디자인 표현방법으로 나타난 로맨틱 디테일이 강조된 섹시 룩 표현방법은 프릴과 러플 트 리밍, 다양한 장식적 레이스 그리고 로맨틱 스타일과 시스루 소재, 속옷 이미지들을 조합하여 여성적 감성 이 강조된 로맨틱 섹슈얼 이미지 표현으로 나타났다.

    3.Creation of a nude look using skin color

    오뜨꾸뛰르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 표현에 는 피부색을 연상하는 스킨칼라의 불투명소재를 사 용하여 누드 룩을 연출한 방법으로 세련되고 섹시한 룩을 창조하였다(Table 3). 이는 피부색의 소재를 사 용하여 누드로 착각할 수 있게 표현하였다는 점에서 시스루 소재로 표현되는 ‘자연적 인체 투시 표현’과 는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Fig. 13>은 2005년 F/W Dior 하우스의 이브닝 드레 스로 스킨칼라의 불투명소재 사용하여 속옷을 연상 하게 하는 드레스 디자인으로 세련된 섹슈얼 이미지 의 누드 룩을 나타내고 있다. <Fig. 14>는 2009년 F/W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으로 베어드 탑과 스킨칼라 의 불투명 소재를 사용하여 드레이핑한 심플하면서 도 인체의 아름다움을 매력적으로 표현한 누드 룩이 다. 스커트 단에서 다리 위쪽까지 깊게 트인 슬릿은 신체 노출을 통한 섹슈얼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Fig. 15>는 2010년 S/S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으로 인체 실 루엣을 드러나게 하는 스킨 칼라의 불투명 소재로 만들 어진 미니드레스이다. 엉덩이 부분에 옐로우 색상의 넓 은 띠를 배치하여 마치 스커트만 착용한 누드를 연상하 게 함으로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Fig. 16>은 2012년 F/W Chanel 하우스의 이브닝 드레스로 스킨칼 라의 불투명 광택소재를 사용하여 인체 실루엣을 따라 트리밍 장식을 배치하여 낭만적인 누드 룩을 표현하였 다. <Fig. 17>은 2013년 F/W Armani 작품으로 스킨칼라 의 불투명 소재와 가슴 가운데 부분이 깊게 파인 네크 디자인으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한 이브닝 드레스이다. <Fig. 18>은 2014년 S/S Gaultier의 드레스로 비치는 스 킨 컬러의 원단위에 질감 있게 배치된 비즈를 엮은 줄 사이로 인체가 보이는 듯한 누드룩을 연출하였다.

    이처럼 최근 10년간 스킨칼라를 활용한 이브닝 드 레스 로맨틱 섹시 룩의 표현방법은 스킨칼라의 불투 명 소재와 인체 속옷을 연상하게 하는 봉제선의 레이 어드, 스킨 칼라와 노출과 관련된 디자인형태의 결합 으로 나타났다. 스킨칼라를 활용한 누드 룩은 에로틱 한 성적 연상을 유발시키면서 이브닝 드레스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4.Combination of sexual symbol and heterogeneous elements

    최근 10년간 오뜨꾸뛰르 이브닝 드레스 섹슈얼 이 미지 표현방법으로 여성의 속옷과 같은 성적 상징물 과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킨 아방가르드 섹슈얼 이 미지 표현방법이 많이 나타났다(Table 4).

    <Fig. 19>는 2006년 S/S Dior 하우스의 이브닝 드 레스로 검정색 가죽으로 만든 해체된 코르셋을 겉옷 화시켜 퇴폐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은 밀한 이미지의 상징인 속옷을 겉옷화 함으로써 성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이브닝 드레스 소재로는 이질적 인 가죽소재를 사용하여 성적 상징물로서의 의미를 강화한 것이다. <Fig. 20>은 2009년 F/W Gaultier의 작품으로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한 고전적 드레스 위 에 코르셋을 상징하는 금속구조물을 착용시킴으로서 이질적인 착장방법은 물론 이질적 소재를 조합시킴 으로써 미래적 감성의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Fig. 21>은 09 F/W Valentino의 작품으로 여성스러 운 느낌의 얇은 쉬폰 소재 위에 몸에 밀착되는 소재 의 밴드로 코르셋을 구성하여 복합적인 이미지를 보 여준다. <Fig. 22>는 2010년 F/W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으로 속옷인 코르셋과 페티코트를 결합한 X라인 실루엣의 구조적 드레스이다. 드레스에 장식된 리본 장식은 순수하고 소녀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고 스킨칼라 시스루 소재는 성적 호기심을 일으키는 섹 시함이 연출되고 있어 복합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표 현하였다. <Fig. 23>은 2014년 S/S Gaultier 하우스의 작품으로 체리 레드칼라의 드레스 위에 속옷인 코르 셋을 스타일링하여 성적호기심을 유발하는 섹슈얼 이 미지를 나타내었다. <Fig. 24>는 2014년 F/W Armani 작품으로 허리를 조이는 코르셋과 벌룬 드레스를 접목 한 원피스 드레스이다. 가슴이 드러나 보이는 시스루 의 블랙 네트 소재와 금속 소재로 거칠게 엮은 볼레로 는 퇴폐적인 아방가르드 섹슈얼 이미지를 나타냈다.

    이와 같이 최근 10년간의 오뜨꾸뛰르 이브닝 드레 스 섹슈얼 이미지 표현방법의 성적 상징물과 이질적 요소 결합은 코르셋, 부스띠에, 빠니에와 같은 여성속 옷을 성적 상징물로 사용하여 착장방법의 전환에 의 한 이질적 스타일 결합, 어울리지 않는 이질적 소재 조합, 상이한 이미지 결합의 방법으로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소의 결합은 퇴폐적인 섹슈얼 이 미지, 아방가르드 섹슈얼 이미지, 미래적 섹슈얼 이미 지로 표현되어졌다.

    5.Use of a fantastic black image

    최근 10년간 오뜨꾸뛰르 이브닝 드레스 섹슈얼 이 미지 표현방법으로 블랙 칼라의 환상적 이미지를 사 용하여 퇴폐적이고 신비스러운 섹슈얼 이미지를 표 현한 것이 많이 등장했다.

    블랙의 상징성은 은밀하고 신비함으로 이브닝 드 레스의 섹슈얼 이미지의 판타지 표현으로 나타난 것 이다(Table 5).

    <Fig. 25>는 2006년 S/S Dior 하우스의 작품으로 해체된 코르셋 형태와 로맨틱시대의 드레스를 연상 하는 과장된 실루엣의 스커트를 조합하여 섹슈얼 이 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짙은 블랙 칼라를 사용하여 은밀하고 어두운 퇴폐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강화시 켰다. <Fig. 26>은 2009년 F/W Givenchy의 작품으로 온 몸을 감싸는 드레스 스타일을 단색의 블랙 칼라 사용만으로 환상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상반신의 블랙의 밀착한 소재는 은근하게 신체내부 를 드러나고 하고 스커트 부분의 광택소재와 비정형 성은 드라마틱한 섹슈얼 이미지를 세련되게 연출하 였다. <Fig. 27>은 2012년 S/S Chanel의 드레스로서 검은색의 비치는 소재와 레이스 소재를 레이어드하여 우아한 섹슈얼 이미지를 보여준다. <Fig. 28>은 2012 년 F/W Armani 작품으로 벨벳 소재의 짙은 블랙 칼 라에서 연출된 환상성과 가슴 위쪽을 완전히 드러나 게 한 베어드 탑 디자인은 세련되고 신비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가슴부분의 크리스탈 장식으로 연결되는 블랙의 환상적인 마스크 디자인도 고급스 럽고 은밀한 섹슈얼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Fig. 29> 는 2010년 F/W Valentino 하우스의 작품으로 블랙 칼라 시스루 소재의 불규칙한 플리츠와 레이어드의 흔적으로 은밀한 성적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이다. 마감되지 않은 봉제선과 불규칙한 햄 라인은 블랙 칼라의 원초적 섹시함을 표 현하였다. <Fig. 30>은 2014년 S/S Elie Saab 작품으 로 블랙 칼라의 시스루 소재 위에 불규칙하게 뿌려놓 은 듯한 광택나는 추상적 모티프들은 은밀하고 비밀 스러운 원시성을 표출하였다. 어깨위에 비대칭적으로 스타일링된 블랙의 모피는 블랙 칼라에서 유발되는 섹슈얼 이미지 이브닝 드레스의 환상성을 강조하여 표현했다.

    이처럼 블랙 칼라의 환상적 이미지를 활용한 이브 닝 드레스의 섹슈얼이미지 표현방법은 성적 호기심 을 일으킬 수 있는 속옷아이템과 시스루소재, 그리고 블랙 칼라의 퇴폐적이고 원시적인 환상성을 강화 시 킬 수 있는 벨벳이나 모피 등이 조합되어 디자인되었 으며 고급스럽고 세련된 섹슈얼 이미지 표현을 위하 여 크리스탈이나 비즈 등이 사용되었다. 오뜨꾸뛰르 하우스들은 퇴폐적이고 신비스러운 블랙 칼라를 사 용하여 다양한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었다.

    Ⅴ.Conclusion

    문헌연구를 통해 섹슈얼 이미지 개념을 파악하고 최근 10년간(2005~2014)의 오뜨꾸뛰르 컬렉션에 나 타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정리된 섹슈얼 이브닝 드레 스의 디자인 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인체 투시 표현’은 시스루소재와 클 래식 또는 에스닉 이미지를 활용하여 과거 풍요로운 시대의 패션과 자연스런 인체 아름다움을 접목한 내 추럴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 하였다.

    둘째, ‘로맨틱 디테일이 강조된 섹시 룩 표현’은 로 맨틱이미지의 다양한 장식요소와 스타일, 그리고 시 스루 소재와 속옷 이미지의 상징성을 조합하여 여성 적 감성이 강조된 로맨틱 섹슈얼 이미지를 나타냈다.

    셋째, ‘스킨 칼라를 활용한 누드 룩 연출’은 스킨칼 라의 불투명 소재와 인체노출을 의도하는 디자인형 태의 결합으로 에로틱한 성적 연상을 유도하여 이브 닝 드레스의 에로틱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넷째, ‘성적 상징물과 이질적 요소 결합’은 성적 상 징물인 여성 속옷을 디자인 모티프로 사용하고, 이와 함께 이질적 패션 스타일, 소재, 패션 이미지 등 어울 리지 않은 요소들과 조합하여 퇴폐적인 섹슈얼 이미 지, 아방가르드 섹슈얼 이미지, 미래적 섹슈얼 이미지 로 표현하였다.

    다섯째, ‘환상적 블랙 이미지 활용’은 블랙 칼라의 환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고급스럽고 세련된 섹슈 얼 이미지와 퇴폐적이고 원시적인 섹슈얼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최근 긍정적인 수용이 이루 어지고 있는 성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패션디자인 의 발상에 도입하고자 시도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고급화를 지향하고 다양한 디자인 발상이 요구되는 이브닝 드레스 산업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활용되기 를 기대한다. 또한 후속연구로서 실제 국내시장에서 선호되는 섹슈얼 이미지의 이브닝 드레스 디자인 분 석을 제안한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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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8 F/W. From. Christian Dior, 08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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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nel, 09 F/W. From. Chanel,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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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venchy, 11 F/W. From. Givenchy, 11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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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an Paul Gaultier, 12 F/W. From. Jean Paul Gaultier, 12.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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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ie Saab, 13 S/S. From. Ellie Saab, 13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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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14 F/W. From. Valentino, 14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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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5 F/W. From. Christian Dior, 05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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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ul Gaultier, 06 S/S. From. Jean Paul Gautier, 06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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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venchy, 07 S/S. From. Givenchy, 07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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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9 F/W. From. Christian Dior,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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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13 F/W. From. Valentino, 13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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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nel, 14 S/S. From. Chanel, 14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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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5 F/W. From. Christian Dior, 05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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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09 F/W. From. Valentino,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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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10 S/S. From. Valentino, 10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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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nel, 12 F/W. From. Chanel, 12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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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mani, 13 F/W. From Armani, 13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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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ul Gaultier, 14 S/S(1). From. Jean Paul Gautier, 14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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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6 S/S. From. Christian Dior, 06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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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an Paul Gaultier, 09 F/W. From. Jean Paul Gautier,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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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09 F/W. From. Valentino,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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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10 F/W. From. Valentino, 10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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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an Paul Gaultier, 14 S/S. From. Jean Paul Gaultier, 14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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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mani, 14 F/W. From. Armani, 14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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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ristian Dior, 06 S/S. From. Christian Dior, 06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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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venchy, 09 F/W. From. Givenchy, 09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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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nel, 12 S/S. From. Chanel, 12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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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mani, 12 F/W. From. Armani, 12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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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tino, 14 S/S. From. Valentino, 14 S/S.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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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ie Saab, 14 F/W. From. Ellie Saab, 14 F/W.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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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

    Cases of ‘Expression by the seeing through of natural body’

    Cases of ‘Expression of Expression of a sexual-image look that emphasizes romantic detail’

    Cases of ‘Creation of a nude look using skin color’

    Cases of ‘Combination of sexual symbol and heterogeneous elements’

    Cases of ‘Use of a fantastic black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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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ndix